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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HOT 이슈 창고

슈퍼주니어 비욘드 라이브 & HBO Max와 넷플릭스 휴먼 큐레이션 (feat. SM엔터테인먼트, MR, 최시원, 스트리밍 뜻, 큐레이션)

슈퍼주니어 비욘드 라이브 & HBO Max와 넷플릭스 휴먼 큐레이션

(feat. SM엔터테인먼트, MR, 최시원, 스트리밍 뜻, 큐레이션)

 

 

 

안녕하세요 여러분

사이다경제에요 ^^

요즘 비가 많이 왔는데요...

다들 아무런 피해 입지 않으셨음 좋겠어요

 

오늘도 몇 가지 이슈를 알아보려고 해요

오늘의 리스트는~

 

'SK텔레콤 X 슈퍼주니어 비욘드 라이브'

'HBO Max & 넷플릭스의 휴먼 큐레이션'

 

하나씩 같이 살펴봐요!

 

 


 

 

1. 슈퍼주니어 비욘드 라이브, MR 기술

 

 

ⓒSM 엔터테인먼트

 

5월 31일에 SM 슈퍼주니어의 온라인 콘서트, 비욘드 라이브가 이뤄졌어요

이 라이브는 은혁이 직접 총연출한 콘서트로

말 그대로 온라인으로 공개됐죠

약 12만 명의 팬이 참가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되었어요

이 콘서트엔 SK텔레콤의 3D 혼합현실이 이용되었는데요

혼합현실이란 Mixed Reality, MR로

가상세계와 현실세계를 합쳐서

새로운 시각정보를 만들어 내는 것을 말해요

가상·증강현실보다 앞선 기술이라 여겨지죠

 

이 혼합현실로 콘서트에 거대한 슈퍼주니어가 등장했어요!

그 주인공은 바로 '최시원'이었는데요

당일 최시원은 무대에서 갑자기 사라졌다가

약 12m 크기의 3D 이미지로 튀어나왔어요

3D 최시원은 굉장히 자연스럽게 움직이고

말하는 모습이 생중계되었다고 해요

약 30초 동안 멤버들과 대화를 나누고

본인의 모토, "No Challenge? No Gain!"

이라는 메시지를 팬들에게 전했죠

 

 

ⓒSM, 네이버 VLIVE

 

3D 이미지는 '점프스튜디오'에서 제작되었어요

점프스튜디오는 SK텔레콤이 4월부터 가동한

AI, 클라우드, 3D 프로세싱, 렌더링 기술 등을 제공하는 곳이에요

3D 모델링 작업 중 상당 부분을 자동화시켰죠

실제로 이번 콘텐츠는 106대의 카메라로

불과 1시간 만에 완성되었다고 해요

무려 12m짜리 고해상도 혼합현실을 말이죠!

 

 

최근 코로나의 여파로 예술 분야에서도 언택트가 강조되고 있는데요

SM엔터테인먼트는 이미 네이버 V LIVE와 함께

여러 차례 온라인 콘서트를 진행했어요

또 이번엔 혼합현실 기술을 콘서트를 적용해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효과적으로 보여줬죠!

이 기회로 점프스튜디오의 B2B 사업이 확장될 가능성도 있어 보여요

또 언젠간 AR·VR·MR 기술이 엄청 발전해서

익숙한 응원도구로 쓰일 수도 있겠죠!

여러분도 여러 가지 상상을 해보세요 ㅎㅎ

 

 

 

2. HBO Max & Netflix 휴먼 큐레이션

 

 

ⓒHBO max, NETFLIX

 

워너미디어의 HBO Max를 아시나요?

지난 5월 27일에 나온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인데요

HBO는 휴먼 큐레이션 방식을 도입했다고 해요

이건 넷플릭스와 비슷한데요

AI 추천과 사람 추천 기능을 모두 사용하죠

 

참고로 스트리밍이란,

인터넷에서 데이터를 연속 전송하여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재생하는 것을 말해요

즉, 영상을 다 다운받아서 재생하는 게 아니라

다운을 받음과 동시에 재생을 시켜주는 거죠

스트리밍을 통하면 대기 시간을 줄일 수 있어요

 

앞서 말씀드렸듯이, HBO Max의 큐레이션은

AI가 아닌 사람이 콘텐츠를 추천해주는 거에요

예를 들어, A씨가 사이다경제를 봤다고 하면

콜라경제, 환타금융 등등

(제가 만들어낸 예시에요...! ㅎㅎ)

비슷한 콘텐츠를 추천해주는데요

이 추천을 AI가 하는 게 아니라

편집자나 유명인사, 전문가가 골라주는 거죠

 

넷플릭스에도 비슷한 기능이 있는데요

작년에 '컬렉션'이라는 기능을 테스트했었죠

컬렉션은 넷플릭스 크리에이티브팀이 큐레이션을 해주는 기능인데요

콘텐츠들을 장르, 스토리라인, 캐릭터 등으로 간단히 구분해줘요

'짧고 웃긴', '가볍게 볼만한 것'처럼요

 

 

요즘 점점 더 국내외 동영상 스트리밍 서비스가 다양해지고 있어요

그만큼 콘텐츠 경쟁도 심해지고 있고요

HBO는 넷플릭스를 따라 사람 추천 기능으로

경쟁력을 갖추고자 하는 것 같아요

물론 AI는 빠르게 추천을 해준다는 장점이 있죠

하지만 인간은 인간이 안다고,

사람 추천 기능이 보다 정확한 추천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아요

앞으로 이런 기능들이 더 발전할지

아님 쇠퇴할지, 지켜봐야겠어요

 

 


 

 

오늘은 이렇게 2가지 이슈를 살펴봤어요

모두 IT 첨단 기술에 관련되어있는데요

기술과 인간의 조화가 어떻게 이뤄질지

또 무슨 새로운 기술이 나타날지

언택트 시장을 주목할 필요가 있을 것 같아요

여러분도 저 사이다경제와 함께

관련 뉴스, 정보들을 찾아보면서 공부해봐요!

모두 화이팅! ^^

 

 

 

 

 

 

※ 본 콘텐츠는 썸노트의 글을

일부 참고하여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