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 HOT 이슈 창고

HMR, CMR에 이어 RMR 등장! 호텔 델루나 미국에 가다? (feat. CJ푸드빌, 게방식당, 계절밥상, 빕스, 숭의가든, 간편식,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스카이댄스)

HMR, CMR에 이어 RMR 등장! 호텔 델루나 미국에 가다?

(feat. CJ푸드빌, 게방식당, 계절밥상, 빕스, 숭의가든, 간편식, CJ ENM, 스튜디오드래곤, 스카이댄스)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제 슬슬 8월이 지나가고 있는데요

최근 급격한 변화로

인기가 떨어진 상품도 많고

여전히 인기가 많은 상품도 있고

급격히 성장한 상품도 있고

또 새로이 등장한 상품·서비스도 많죠

New 트렌드가 나타나고 있는 거에요!

 

이번엔 그중에서도 '간편식'

그리고 '드라마'에 초점을 맞춰볼까 해요

오늘의 이슈 리스트는?

 

'이제는 RMR 시대'

'호텔 델루나, 이제 미국에서도?'

 

 


 

 

1. HMR말고, CMR말고, RMR!

 

최근 여러분도, 저도

집에 있는 시간이 압도적으로 늘어났어요

밥도 집에서 해결할 때가 많죠

하지만 매번 해 먹긴 귀찮고

또 매번 배달시키는 것도 부담이 되죠

이런 상황에 좋은 상품이 있는데요

바로 '간편식'이에요!

그리고 간편식에도 여러 종류가 있어요

 

 

▷ HMR & CMR & RMR

 

 

처음 주목받은 간편식은 HMR이에요

HMR은 Home Meal Replacement의 약자로

음식을 조리하는 시간을 줄여주는 제품이에요

완제품이나 반조리 제품으로 판매되어

이를 구매해서 집에서 조리해 먹으면 되는 거죠

아직은 생소한 CMR, RMR보다는

익숙한 HMR의 이용도가 더 높을 것 같아요

(물론 트렌드는 이미 이동하고 있지만...)

냉동만두, 3분 카레 등이 대표적이에요

 

HMR 다음에 주목받은 제품이 CMR인데요

Convenient Meal Replacement이 약자로

HMR보다 더 빨리 먹을 수 있는 제품이에요

따로 데우거나 조리할 필요가 없거든요

한마디로 조리하는 시간도 아깝다는 거죠

CMR의 예로는 시리얼바, 견과류, 건조과일칩 등이 있어요

어떤 의미로는 삼각김밥이나 샌드위치도 CMR에 속할 수 있겠죠?

 

이런 HMR이나 CMR은 정말 편리하지만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요

바로 질린다는 거에요

(물론 이건 사람마다 다르겠지만ㅎ)

특히 요즘같이 매끼를 거의 집에서 먹는 경우

매일 김밥이나 3분 짜장만 먹을 순 없잖아요?

그런 상황에서 주목받은 것이 RMR이에요

 

Restaurant Meal Replacement의 약자로

말 그대로 집에서 레스토랑 음식을 먹는 거죠

종류는 일반 식당부터 미슐랭까지 다양해요!

집에서 먹지만, 고급스럽게

간편하지만, 제대로 먹겠다! 라는 건데요

배달과는 또 다른 방식으로

가게 음식을 먹을 수 있는 방법이기도 해요

이런 RMR은 코로나뿐만 아니라

1인 가구, 맞벌이 부부, 고령가구 증가로

점차 더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보이고 있어요

 

 

▷ 다양한 RMR 제품들

 

이렇게 많은 수요가 예상되는 만큼

RMR 시장은 점차 커져가고 있고

굉장히 다양한 상품들이 출시되고 있어요

오늘은 그중 일부만 살펴볼게요~

(다 보기엔 너~무 많아요ㅎ)

 

 

ⓒCJ푸드빌_빕스, 계절밥상

 

먼저 CJ 푸드빌이에요

CJ는 너무나 유명해서 다들 아실 텐데요

특히 빕스·계절밥상 RMR이 유명해요

빕스의 바비큐 폭립, 스프

계절밥상의 불고기, 닭갈비 등을

온라인에서 간편하게 구입해서

조리할 필요없이 그냥 먹으면 되요

그래서 사람들에게 많은 인기를 끌었고

현재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마켓컬리 등 다양한 곳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신세계푸드_구슬함박 스테이크

 

두 번째로 신세계푸드가 있어요

신세계푸드는 유명 맛집과의 콜라보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숭의가든의 전골식 소불고기 간편식이나

구슬함박의 올반 구슬함박 스테이크 2종 등

여러가지 제품을 판매하고 있죠

 

 

ⓒ마켓컬리_미로식당 떡볶이

 

다음으로 마켓컬리에요

마켓컬리는 새벽배송으로 유명한데요

약 680개 정도의 RMR 제품을 판매하고 있어요

그 판매량은 작년에 비해 170% 이상 증가했고

그중 최고는 미로식당의 떡볶이라고 하네요!

그 외에 게방식당의 양념게장, 톰블라의 피자, 이치에의 고로케 등도 있어요

마켓컬리에 따르면,

작년에는 데우기만 하면 되는 베이커리 종류가

올해에는 조리 과정도 즐길 수 있는 간편식이 인기를 끌고 있다고 해요

 

 

앞으로도 간편식은 인기가 많을 텐데요

아마 더 다양한 레스토랑들이 온라인 매장에 '입점'하고자 하겠죠?

기업들은 그걸 노려 고객을 유치할 거고요

여러분도 어떤 상품들이 있는지 보고

여러 맛을 즐겨보심 좋을 것 같아요

그 시장에 주목하는 것도 좋고요!ㅎ

 

 

 

2. 미국이 데려간 '호텔 델루나'

 

ⓒ호텔 델루나

 

호텔 델루나,

아이유와 여진구가 주연을 맡은 드라마로

귀신 호텔을 운영하며 일어나는 로맨스죠

이 호텔 델루나는 작년에 방영된 작품인데요

12% 시청률을 기록하며 성황리에 마무리됐죠

 

이번에 미국 할리우드 제작사 '스카이댄스'

이 호텔 델루나를 리메이크하기로 했는데요

원 제작사인 '스튜디오드래곤'과 함께 제작에 나설 예정이에요

CJ ENM이 지난 2월 해외시장을 겨냥해

스카이댄스와 일종의 파트너쉽을 맺은 이래

처음으로 선정된 작품인 거죠

 

스카이댄스를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실 텐데요

스카이댄스는 터미네이터, 미션임파서블, 그레이스 앤 프랭키 등

유명영화를 제작한 할리우드 기반 제작사에요

CJ ENM과는 지난 2월 협약을 맺었으며

그 지분 일부가 CJ에 인수되었죠

콘텐츠 개발은 세 회사가 보유한 IP를 기반으로 공동 작업을 한다고 해요

기획, 제작, 스트리밍, 부가사업 등 모든걸요

 

 

전 세계적으로 스트리밍이 인기를 끌면서

여러 협약도 새로이 발생하고 있는데요

그중 한국, K-드라마는 꽤 주목받고 있어요

이번처럼 리메이크 전 과정에 한국기업이 참여하는 건 처음이라고 하네요!

과연 이번 협약으로 CJ가 수혜를 입을지

또 K 드라마 시장의 수요가 늘어날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아요

 

 


 

 

오늘은 음식·방송 관련 정보를 살펴봤어요

두 분야 모두 급격한 성장을 보이고 있는데요

그만큼 대기업이 아닌

중소기업의 성장도 많이 이뤄지고 있어요

여러분도 그런 기업들의 주식에 주목해서

수익을 올리신 다음!

RMR으로 맛있는 음식까지 드시면서

2배의 행복을 느끼실 수 있음 좋겠어요ㅎㅎ

 

저는 다음에 또 돌아올게요

그럼 이만! ^^